부업 & 재테크

[재테크 책 추천] 존리의 왜 주식인가? 책 내용 및 솔직 후기

수유니신 2023. 6. 4. 17:52
반응형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말하는 모든 유튜버나 책에서 한결같이 얘기하는 것은 책을 읽어라! 인데요, 그래서 저도 책을 최대한 많이 읽어보려고 하는데, 또 그냥 읽기만 하면 금방 까먹는 것 같더라구요. 더 이상 까먹지 않기 위한 목적과 더불어 책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오늘부터 읽은 책에 대해서 간단한 내용 및 솔직 후기에 대해서 남겨보려고 합니다.

 

오늘 도서관에서 읽은 '존리의 왜 주식인가?' 부터 시작해볼게요!

 

 

왜 주식인가?

존리는 가치 투자자 라는 것을 잘 아실거에요. 따라서, 단타나 단기간의 스윙매매가 아니라 10년 혹은 20년 장기 투자 즉 가치 투자를 얘기하는 인물이고 그에 따른 주식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설명한 책이에요. 존리가 얘기하는 주식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내가 그 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단 한주라도 그 회사의 주식을 보유함으로 인해서 회사의 경영에 도움을 주고 그 회사의 경영진과 임직원이 주주를 위해 일하게 하는 그런 의미인거죠.  

 

주주는 회사의 주인이다

 

그럼 장기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뭐가 제일 중요할까요? 방법적인걸 떠나서 가장 중요한건 오래도록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 그러기 위해서는 당장 필요한 돈이 아니라 여유 자금으로 투자를 해야한다! 입니다. 

 

여유자금

 

가치 투자

일단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시장이 계속 성장한다는 전제가 되어야해요. 성장하는 시장이 아니라면 10년 20년 이후에는 결국 수익률이 좋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그 부분은 많이 공부를 해야하겠지만 많은 전문가들의 말을 빌려서 말씀드리자면 우리나라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자 그럼 저평가된 좋은 기업을 찾아야하는데 그런 말들이 있죠?

 

개인 투자자 중 80%가 손해를 보고 20%만 이익을 본다. 이말은 즉,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인 80%가 하는 대로 움직이면 안된다 라는 말이죠. 나만의 확고한 투자방법이 필요하다는 말이에요.

 

종목 찾는 법

1. 경영진의 자질 확인 : 어찌되었던 회사의 운영은 경영진이 하기 때문에 경영진의 판단이 가장 중요 하다는 것이에요. 이 부분의 경우에는 사업보고서나 기사 등으로 부터 CEO 등 경영진의 메세지를 확인하는게 중요하고 제일 좋은 것은 기업을 여러번 방문해서 CEO와의 대화를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음 저도 회사를 다니지만 근데...CEO를 만나고 싶다고 만날 수 있고 그런건가요?? 이 부분은 더 공부를...)

 

2. 기업의 확장성 : 이부분은 기업의 테마도 보고 그 테마가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보라는 것이죠. 

 

3. 경쟁자가 들어오기 힘든 산업인지 확인 : 이 부분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력은 얼마나 습득하기 어려운 기술인가? 해당 특허는 소유하고 있는가 및 높은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가 등이에요. 

 

헌데, 한국은 대기업 50개를 제외한 나머지 회사의 리서치는 약하므로, 어느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꼭!! 들여야 한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렇게 종목을 찾고 나면 이제 이게 저평가된 주식인가?를 알아봐야 한다는 것이에요. 

 

저평가 주식 확인 지표

1. PER 확인 : PER는 Price Earning Ration라는 의미의 주가수익비율로,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지표인데 즉 PER가10이라면 현재 주당순이익의 상태로는 10년이면 주가이구나를 확인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주당순이익이 없다면 PER는 산정할 수 없어요. PER는 일단 산업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PER가 높다 낮다는 동종사들과도 함께 비교해 봐야 합니다. 

 

2. EV와 EBITDA 확인 

 - EV(Enterprise Value) : 기업가치 = 시가총액 + 총부채 - 현금, 유가증권 등 자산 

 - EBITDA :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 창출 능력 지표로, 순이익 + 감가상각비 + 세금

 

아래와 같다면, EV = 1조원 + 1,000억 - 6,000억 = 5,000억, EBITDA : 500억 + 2,000억 + 500억 = 3,000억이 되고, 

EV/EBITDA = 5,000억원 / 3,000억원 = 약 1.7

 

이말은 뭐냐면, 이 기업을 인수했을 때 1.7년만에 원금 회수가 가능하다는 말이에요. 엄청나게 저평가 되었다는 이야기죠. 보통 8~10정도라고 가정하면 이런 주식들을 발굴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합니다.

 
 
EV/EBITDA 계산 예시

 

상기 외에도 PBR이나 주가순자산 비율 등을 함께 보면, 더더더 확률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에요! 그럼 제가 계속 공부하던 우리기술의 비율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음 맞는건지 모르겠는데 MTS랑 사업보고서 기반으로 해보니까 한 8~9정도 수준인거 보니 음...괜찮은가요?

 

우리기술 적정성평가

 

도서관가서 제돈으로 제가 빌려보고 작성한 후기구요! 이런 내용들 하나하나를 제 지식으로 만들어서 부자가 되겠습니다!!

반응형